센터 밖으로 나가던 스팍은 로비에서 술루와 마주쳤다. 


스팍 대령님. 
대위. 


엔터프라이즈의 5년 임무 종료 후 그들은 각기 한 계급씩 승진했다. 커크 실종 이후 무사히 함선과 크루들을 이끌어 탐사를 마친 것에 대한 상급이었다. 그 이후 엔터프라이즈의 일원들은 제각기 자신의 길을 선택했다. 지상직을 선택한 술루, 스타플릿에서 교편을 잡은 체코프를 비롯하여 다른 함선에 탄 우후라, 엔터프라이즈에 남은 스코티, 제대하고 병원으로 돌아간 맥코이 등 구심점을 상실한 이들은 뿔뿔히 흩어졌다. 스팍 혼자 커크를 잃은 게 아니었다. 그들 모두, 그리고 스타플릿과 지구 또한 제임스 커크를 잃었다. 

오랜만에 뵙네요. 
긍정하지. 
여긴 어쩐 일로.... 

반가운 표정을 지었던 술루는 스스로 답을 찾은 듯 말끝을 흐리며 입을 다물었다. 이를 눈치챈 스팍은 로비 대신 뒷문을 이용할 것을, 하고 5초 간 후회했다. 

함장님, 아니, 미스터 커크가 여기 있군요. 
내가 귀관에게 대답할 의무는 없어. 

술루가 눈을 가늘게 떴다. 

전 질문하지 않았습니다. 대령님. 단지 추측했지요. 
근거 없는 추측은 삼가도록. 귀관은 왜 이곳에 왔지? 
여동생이 여기 있습니다. 

술루는 더 이야기하고 싶지 않은 듯 입을 다물었다. 스팍은 그럼, 하고 자리를 피하려 했다. 술루가 그를 붙들었다. 

대령님. 그가 무사한 것 맞습니까? 우리에게 인사도 하지 않고 바로 은퇴하다니 짐이 그럴리가 없어요. 물론 몸이 안 좋다고 들었지만... 적어도 우리에겐 모습이라도 보여주셨어야죠. 지금은 정말 그가 살아있는지조차- 
귀관이 상관할 문제가 아냐. 

스팍이 냉막하게 뿌리쳤다. 술루는 얼굴을 굳혔다. 

스타플릿에 모셔온 적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엔터프라이즈에 들어갔었다고. 그런데 어째서 저희들은 그를 만날 수 없는 겁니까? 
크루들을 보지 못하게 한 건 닥터의 권고였어. 그에게 더 충격을 주지 않고자 하는. 
왜 저희를 만나는 것이 충격이라는 거죠? 


스팍의 눈썹이 꿈틀거렸다. 사실 그 충격이란, 정확히 말하면 그의 충격이 아니라 크루들이 받을 충격이었다. 맥코이는 커크가 아닌 커크를 보게 될 크루들의 반응을 걱정했다. 스팍조차 한때 그것을 견뎌내지 못한 것을 보면, 그의 우려는 신빙성이 있었던 셈이다. 그들에게 지금의 커크는 감당하기 버거운 존재였다. 

나는 그의 판단이 옳았다고 생각해. 

스팍은 그 말만 남기고 그대로 몸을 돌렸다. 더 대화했다간 그에게 커크가 이곳에 있다는 사실을 확신하게 만들 소지가 있었다. 커크가 더이상 예전의 커크가 아니라는 사실을 만천하에 퍼뜨릴 수는 없는 일이었다. 그것은 맥코이와 스팍이 유일하게 합의한 사안이었다. 스타플릿 외부뿐 아니라 내부에도 커크는 그저 심한 충격으로 요양중인 환자여야 했다. 술루가 급하게 그를 불렀다. 


스팍. 

스팍이 뒤를 돌아보았다. 


상관에 대한 예의를 지켰으면 좋겠군. 

이름 대신 계급 혹은 직함을 부르라는 지적이었다. 술루는 기죽지 않고 말을 이었다. 

예의요? 대령님. 우리는 한때 엔터프라이즈의 일원이었고, 모두 한 배를 탄 가족이었어요. 우리에겐 진실을 알 권리가 있습니다. 그것을 지키는 게 예의가 아닌가요? 

스팍이 뭐라 대답하기 전에 술루가 평이한 얼굴로 말을 이었다.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는 없어요. 스팍. 
내포된 의미가 불분명하군. 

무의미한 행동을 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당신이 끝까지 모든 걸 감출 수 있으리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경고인가? 
조언입니다. 

스팍이 입술을 오므리며 답했다. 

새겨듣지. 



스팍은 그 후로 더욱 주의깊게 메디컬 센터를 드나들었다. 정문과 로비를 이용하지 않는 것은 물론, 직원용 엘리베이터에 늘 홀로 탑승했다. 또한 수면 시간을 제외하고 하루 평균 20시간을 커크의 개인실에 있었다. 그곳에서 스팍은 자신의 업무를 보았다. 


커크는 노쇠한 장기를 인공 장기로 대체하는 수술을 받기로 했다. 인공 장기라고는 하지만 실제 인간의 것과 크게 다르지 않은 특징을 갖고 있었다. 오히려 노화하는 인간의 것과 달리 교체만 적절히 해준다면 영구적으로 기능할 수도 있었다. 스팍이 총력을 기울여 개발해낸 초기 시험버젼이었다. 

업무를 보지 않을 때면 스팍은 커크에게 제임스 커크에 대해 가르쳤다. 그의 말투는 어떠하며, 성격은 어떠했는가를 하나하나 설명해 주었다. 커크는 성실하고 충실하게 그것들을 학습했다. 이유조차 묻지 않았다. 그것은 언제나처럼 명령에 대한 수용에 불과했다. 

과정이 어찌됐든 결과론적으로 차츰 과거의 커크와 비슷한 모습이 되어가는 커크를 보고서도 스팍은 아무 감정을 느끼지 못했다. 콜리나르의 영향이었다. 단지 처음 커크를 데려왔을 때부터 느꼈던 익숙한 구토감만큼은 어쩌지 못했다. 커크처럼 행동하는 커크를 볼 때마다 스팍은 목젖까지 치밀어오르는 구토감을 애써 참아야 했다. 무조건 반사처럼 몸의 반응 중 하나로 굳어진 모양이다. 스팍은 그렇게 판단했다. 

맥코이는 질리지도 않고 끈질지게 연락을 해왔다. 마치 일전의 맥코이에게 스팍이 연락을 했듯이. 하지만 스팍과 달리 맥코이는 포기하지 않았다. 하루에 최소 대여섯 번은 부재중 전화와 욕설이 80% 이상인 음성 메세지, 커크는 어디에 있냐는 문자 메세지가 날아들었다. 물론 스팍은 그 어느 것에도 답장하지 않았다. 

커크가 인공 장기 이식 수술을 받고 요양하는 동안 스팍은 엔터프라이즈의 구 크루들의 사진을 챙겨왔다. 그들의 이름과 성격, 계급, 배경 등을 설명했다. 특히 제임스 커크가 그들을 어떻게 대했는가에 대해 중점적으로 가르쳤다. 

이때쯤의 커크는 자신이 이 세계의 제임스 T. 커크의 대역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그게 스팍이 진행중인 과정이라는 것을 어렴풋이 알아차리고 있었다. 하지만 이의를 제기하는 일은 없었다. 그저 그게 자신이 해야하는 일인 양, 존재의 이유인 양 따를 뿐이었다. 

그것만이 그가 가진 유일한 의지였다. 



-



국제법 발제 다하구 원고까지 다해따..

이제 바나나 푸딩을 먹승료ㅜㄱㄹ이ㅛ어


Posted by 카레우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