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팍 vs 본즈 



-



스팍은 맥코이를 통해서는 아무것도 해결할 수 없음을 깨달았다. 그는 무슨 일이 있어도 자신과 커크를 만나게 해주지 않을 것이다. 다른 방법을 강구해야 했다. 스팍은 맥코이에게 말하지 않은, 커크의 신체 상태에 대한 또다른 사실을 알고 있었다. 그것을 말하지 못한 것은 스팍을 쫓아낸 맥코이 그 자신의 탓이었다. 


스팍은 맥코이를 통해서가 아닌 자신만의 방식을 통해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로 결정했다. 제대한 맥코이와 달리 스팍은 여전히 스타플릿 소속이었고, 대령이었으며, 권한을 사용하는 법을 알았다. 병원 입구를 나온 스팍은 금세 인파 틈에 섞여들어갔다. 


사무실 창문으로 스팍을 지켜보던 맥코이는 그가 시야에서 사라지자 다시 버티칼을 돌렸다. 책상위를 정리하는 그의 손이 분주했다. 지금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커크였다. 맥코이는 스팍이 '갑작스런 노화 반응 혹은 기관 정지'가 올지 모른다고 말한 것을 떠올렸다. 또한 커크에게 남은, 그에게 허락된 시간이 얼마 없음을 기억했다. 그것은 어느 날 갑자기 커크가 시력을 잃어버리거나 심장이 멈춰버릴 수 있다는 이야기와 같았다. 


맥코이는 커크가 홀로 죽어가게 둘 수는 없었다. 커크 때문만이 아니라 자신 때문이기도 했다. 만약 그렇게 또다시 무력하게 커크를 잃어버린다면 아마도 맥코이는 자기 자신을 용서할 수 없을 것이기에. 



다녀오셨어요. 


여느 때처럼 커크가 거실에서 그를 맞이했다. 맥코이는 아무 말 없이 커크를 바라보았다. 다소 부스스한 더티 블론드, 검은 눈자위, 파란 눈동자. (게다 그의 머리는 자신이 직접 손질해준 것이기도 했다) 어떻게 만들어졌든지간에 그는 커크였다. 자신의 새로운 짐 커크였다. 우주가 우연히 만들어낸 장난감이 아니라 특정 존재가 의도를 담아 만든 피조물이었다. 맥코이의 눈길에 동정과 연민과 애정이 어렸다. 커크는 맥코이가 아무런 반응도 하지 않자 고개를 갸웃하며 반복했다. 


다녀오셨어요? 


가방이 바닥에 떨어졌다. 맥코이가 커크를 끌어당겨 안았다. 커크는 그의 팔에 안긴 채 눈을 크게 떴다. 의문이 가득한 얼굴로, 소리 없는 질문을 던졌다. 두 팔이 갈 곳을 모르고 허공을 저었다. 


쉬, 맥코이는 그의 등을 토닥이며 뒤통수를 쓰다듬었다. 커크는 손을 늘어뜨리고 가만히 그를 쳐다보았다. 두 사람의 눈이 마주쳤다. 커크는 맥코이의 표정을 읽었다. 어떤 의미로 이해했는지는 알 수 없었으나, 그는 눈을 내리깔며 알아들을 수 없을 정도로 작은 말을 중얼거렸다. 맥코이에겐 그것마저 사랑스러워 견딜 수 없었다. 


짐, 지미, 속으로 거듭 부르며 맥코이가 커크의 얼굴을 매만졌다. 조각품을 만지듯 섬세한 손짓으로 커크의 이마와 아미를 덧그렸다. 피부는 거칠었지만 따스했다. 커크는 자연스럽게 눈을 감았고, 맥코이는 커크의 볼을 그의 큰 손으로 감쌌다. 마침내 커크의 벌어진 입과 맥코이의 입술이 맞닿았다. 



그 날, 그 사건 이후 스팍은 변했다. 그는 자신이 감정과 이성 모두 제대로 다룰 수 없음을 통감했다. 깨달음을 얻은 스팍이 가장 먼저 한 일은 뉴벌컨에 가서 약식으로 콜리나르를 치르는 일이었다. 그것은 감정을 한 개체에서 절제해내는 벌컨의 전통 의식 중 하나였다. 기실은 감정을 내부에 더 깊이 파묻는 과정에 가까웠지만, 어쨌든 그것을 치른 벌컨만이 진정한 벌컨으로 인정받을 수 있었다. 


다른 우주의 스팍은 그것에 반대했다. 당신은 콜리나르를 치르지 않았냐는 스팍의 질문에 그는 침묵했다. 이유가 어떤 것이든 그가 콜리나르를 치르지 않았음은 분명했다. 그래서 스팍은 또다른 자신의 말을 귀담아듣지 않았다. 


의식을 치른 후에야 스팍은 훨씬 더 객관적으로 냉정하게 '그 커크'에 대해서 사고할 수 있었다. 그가 커크든 아니든 자신이 저지른 일은 분명 비이성적인 일이었고, 그래서 스팍은 그것을 사과하고자 했다. 그래야만 이 관계가 깔끔하게 정리될 수 있을 터였다. 그는 '임무 중 실종'된 제임스 커크와 동일한 외모를 갖고 있었으나 그와 실질적으로 동등한 개체는 아니었다. 


한편 맥코이의 의뢰는 돌고돌아 스팍에게까지 소식이 전해졌다. 지구 내에서라면 가히 최고의 과학 지식과 분석 능력을 지니고 있는 벌컨(대부분의 벌컨이 뉴벌컨으로 이주한 상황에서 지구에 거주하는 벌컨족은 스팍이 유일했다)에게 그 정보가 들어오지 않는 것이 더 이상한 일이었다. 한동안 연락을 받지 않는 맥코이 때문에 고민하던 스팍에게 커크의 검사에 대한 이야기는 흥미를 자극했다. 그 결과 스팍은 커크의 검사 자료를 토대로 대부분의 실험에 참여했다. 


닥터 레너드 맥코이의 개인 의뢰였기에 분석에 참여한 다수의 과학자와 의사들은 피분석자가 제임스 커크라는 사실조차 몰랐지만, 스팍은 알았다. 그는 명실상부한 관계자였다. 엔터프라이즈의 5년 탐사 임무가 종료된 후, 정식으로 스타플릿으로부터 제임스 커크의 보호자로 승인받은 남자였다. 


그 날, 맥코이가 구두 합의 하에 (더불어 스팍의 직접적인 요청도 있었다) 커크의 신병을 인수해 데려갔더라도 기록상 커크를 돌볼 자격이 있는 것은 스팍이었다. 비록 그가 커크가 아니라 해도, 그를 보호할 수 있는 권한과 책임이 있는 자는 자신이란 뜻이었다. 또한 콜리나르를 완료한 지금은 그를 이성적으로 대할 자신도 있었다. 


스팍은 맥코이가 개인적인 감정에 휩싸여 커크를 내주지 않는 것이라 판단했다. 그 또한 상실감을 이겨내지 못한 것이다. 그는 커크가 아닌 자를 커크로 여기며 자기위안을 얻고 있는 것이라고, 스팍은 생각했다. 이는 병원에서 날을 세우는 맥코이를 본 이후 더욱 굳어졌다. 
물론 사실과 크게 다르지도 않은 판단이었다. 


Posted by 카레우유 :